본문 바로가기
관절센터

[인천바로병원] 발목 인대 파열

by MY Baro 2019. 9. 27.


발목에는 많은 인대 조직이 있는데,
발목 뒤에 있는 아킬레스건이라고 불리는 커다란 인대와 발목 위 전방 경 비인대, 아래에 있는 전ㆍ후방 거비인대, 바깥에는 종비인대, 안쪽에는 옆쪽 인대의 조직이 있습니다.

발목과 발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지요.

인대는 관절을 이루는 뼈와 뼈 사이를
잡아주어야 하는데
이 잡아주는 힘이 약해지면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접질리게 되고, 뼈끼리 충돌하는 연골 손상 염증과 통증, 부종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.

인대손상은 제때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발목 만성 불안정성으로 발전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
인대파열은 체계적인 기능 회복과정이 중요합니다.



발목파열은 3단계로 분류됩니다.​

1도 염좌는 인대가 작은 손상을 입었거나 인대주위조직에 염증이 생긴 경우입니다.

2도 염좌부터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, 이때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인대 완전 파열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.

3도 염좌는 완전 파열이 된 경우이며 발목연골손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

발목인대파열의 비수술 치료 방법 중 ​
가장 많이 시행되는 치료는
약해진 인대를 치료하기 위해서
DNA 프롤로 주사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.

DNA 프롤로주사는
인대와 연골과 같은 뼈 및 관절 주위 조직이 약화되고
기능이 손상되었을 때 그 부위에 세포의 증식을 유도하는 약물을 주사함으로써 손상된 세포재생 단계에 관여하여 인대를 강화시켜 줍니다.


주사치료는 1~2주 간격으로 5회 진행하게 되며 시술 시간이 짧아 고령 환자나 만성질환 환자도 부담없이 시술이 가능하지요.

시술 후에는 2~3일간 뻐근한 증상이 있을 수 있고 10분~ 2시간은 안정을 취하고 당일 사우나, 목욕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.



인대강화 치료 방법 중 또 하나의 치료방법은​
체외충격치료 입니다.


체외충격치료는
통증 부위에 충격파 기기를 대고 고에너지,음파를 가하여 혈관의 재형성을 돕고,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며, 통증을 감소시키고 기능 개선의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.

특히, 심부조직 내 콜라겐 생산을 자극하여 손상된 근골격계와 인대구조를 바로잡고, 조직을 재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지요.


인대 통증의 경우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.​
2차적인 질환을 방지하기 위해
발목에 통증이 오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 발목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.

댓글